본문 바로가기
인도

인도 여행에서 주의해야 하는 점 5가지

by 인도왈라 2024. 2. 29.

인도를 한 달 넘게 여행하면서 알게 된 여행에서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점을 5가지 알려드리니다. 

인도라는 나라가 쉬운 나라가 아닙니다. 그렇다고 어렵게만 생각하면 여행으로 즐길 수 없는 곳이 되어 버립니다. 

 

이글에서는 인도에 가서 주의해야 하는 점과 어떤 마음가짐으로 돌아다닐 때 가치 있는 여행이 되는지 제 경험담과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목차
1. 인도 여행의 어려움
2. 인도 여행에서 주의해야 하는 점 5가지
3. 인도 여행 간다면 이런 마음가짐으로...

 

인도 배낭여행

 

1. 인도 여행의 어려움

 

최근 인도 여행을 꿈꾸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인도 여행을 주제로 한 방송 콘텐츠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나도 저기 한번 가봐야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여행 유투버의 선구자 빠니보틀도 실제 인도여행 영상이 인기를 끌면서 지금의 자리에 있다고 봐야 할 만큼 우리나라 사람의 입장에서 인도여행은 신기하고 매력적이며 일탈의 기회가 되어줍니다.

 

하지만 이런 많은 기대를 품고 인도에 가더라도 현실을 체험하고서는 일주일도 안 돼서 비행기 표를 변경해 돌아가는 사람도 여러 명 봤습니다. 그만큼 방송에 나온 모습은 재미를 위해 가공한 모습이 많다는 것이겠지요.

 

인도 공항에 처음 도착하면 어떤지 아시나요?

소도둑 같은 터번을 머리에 둘러싼 사람들이 둘러싸고 어디 가냐고 잡아끌고, 온통 빵빵거리는 도로에 매연이 넘쳐납니다. 뭐 인도를 여러 번 다니고 동남아에 배낭여행 좀 다니면서 여행 경험치가 높은 사람이라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휴양지나 다니고 유럽, 일본 같이 깔끔한 곳으로 다녔던 분들인 멘탈이 무너지더라고 표현을 합니다. 

 

공항에서 숙소까지 가는 길에서 바로 와... 이거 큰일이네 싶은 거죠. 다음날 일어나서 레스토랑에 가면 행주와 걸레 구분 없이 사용되는 모습을 보이고 그 옆에서는 소가 돌아다니며 똥을 싸고 있는 모습에 식겁을 합니다. 

 

방송에서 그리고 유튜브에서 봤던 일 부분만 봐서 저기 가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내 현실이 되면 고역이 됩니다. 우리와는 다른 위생 관념, 시간관념, 도로 인프라, 생활 인프라에 적응하려면 최소 일주일은 버티셔야 합니다. 

 

이런 어려움에 몸이 적응되고 마음이 적응되는데 시간이 걸리는 곳이 인도입니다. 이 시간 잘 버티고 천천히 천천히 내려놓게 되면 그때서야 제대로 된 인도여행이 시작되게 됩니다. 

 

 

 

2. 인도 여행에서 주의해야 하는 점 5가지

자 인도 여행에서 주의해야 하는 점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 5가지만 주의하셔도 인도 여행에서 울면서 집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겁니다. 저는 실제 울면서 돌아가는 분 2명이나 봤어요. 거짓말 아닙니다. 

 

1. 길거리 음식 조심하세요.

인도 음식에는 맛살라라는 다양한 향신료가 사용되는데 여기에 적응하는 데 한참 걸립니다. 방송에서 기안 84님이 길거리 음식 먹고 이것저것 다 주문하는데 이러다 제대로 배탈 날 수 있어요. 천천히 몸을 인도에 적응시키면서 늘려가세요.

 

한 번에 다양한 길거리 음식에 메뉴에 도전하려다 일주일 동안 끙끙 앓다가 여행시작부터 인도에 정나미가 뚝 떨어집니다. 인도의 위생관념이 우리와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음식 꼭 조심해서 천천히 내 몸을 적응하면서 늘려가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안전하게 검증된 프랜차이즈나 바나나, 탄두리 치킨, 난, 과일 같은 거로 드세요. 가자마자 음식 잘못 드시면 여행이고 뭐고 다 망가집니다. 

 

2. 너무 친절한 사람 조심하세요.

델리 공항으로 많이들 들어가실 텐데 공항에서부터 사기 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소한 공항에서 숙소까지 이동하는 방법은 확실하게 알고 가세요. 그 짧은 거리에서도 수두룩하게 당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나마 요즘은 대중교통이 연결되어 조금만 준비하시면 숙소까지 제대로 갈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과도한 친절을 베풀면서 짐을 들어주고 숙소까지 안내해 주려는 일면 프랜드들이 붙으면 골치 아픕니다. 일주일간은 긴장하시고 너무 친절한 사람은 조심하세요. 일주일 정도 지나야 저 사람이 뭘 노리고 있는지 진짜 순수한 인도 친구인지 알게 됩니다. 실제 착하고 순진한 인도사람도 많은데요. 그게 일주일은 지나야 구분이 됩니다. 그 사이에는 구분이 쉽지 않고 관광지나 외국인 몰리는 곳에는 사기꾼의 비율이 굉장히 높으니 주의하세요.

 

3. 현금 사용 조심하세요.

인도 도착해서 100달러만 환전해도 여러 장의 지폐를 받게 되는데요. 이 지폐가 얼마인지 구분도 안되고 잔돈도 받아야 하고 정신없다 보면 손해 보기 쉽습니다. 비슷한 잔돈 낮춰서 주는 사람,  밑장 빼가는 사람, 이유를 알 수 없게 더 받는 경우... 참 여러 가지 경우를 경험하게 되니 현금 사용할 때는 정신 잘 차리고 계산하세요. 얼마냐고 묻고 다시 확인하세요. 한 3일 정도 현지 화폐 쓰다 보면 친숙해지는데 그때는 10루피, 100루피, 500루피 바로바로 구분되고 얼마인지 머릿속에 딱 감이 옵니다.  

 

4. 오토릭샤 사고 조심하세요.

길거리에 소, 사이클릭샤, 오토바이, 오토릭샤, 택시에 심지어 코끼리도 다니는 곳이 인도입니다. 많은 곳이 사람이 걷는 곳과 차도가 구분이 안되어 있어서 사고 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심지어 횡당보도가 없는 곳을 건너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치 싸움하듯 다녀야 합니다. 이런 눈치와 노하우가 쌓일 때까지 오토릭샤에 나에게 돌진하지 않는지 잘 살피면서 다니세요. 오토릭샤가 작아도 속도가 꽤나 빠릅니다. 여행하다 사고 나서 바로 병원 가는 분들 자주 나옵니다. 

 

5. 외국인 티 내지 말고 다니세요.

인도에서 외국인 관광객은 돈이 많을 거라는 생각에 책정되는 가격이 다릅니다. 현지인보다 2배~ 4배 비싸게 흥정하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특히 어리숙한 외국인이라면 더 심하게 당하니 외국인으로 보이지 않도록 현지 옷도 좀 사 입고 허술하게 다녀보시길 추천합니다. 뭐 얼굴이 다른데 어떻게 해?라고 하시지만 북인도에 네팔 근처에 우리나라 사람 닮은 사람들도 많아서 조금만 어리숙하게 다니면 도움이 됩니다. 나 외국인이야!! 이렇게 티 내고 다니지 마시라는 이야기입니다. 

 

 

3. 인도 여행 간다면 이런 마음 가짐으로...

인도 여행에서 위 5가지를 조심해야 한다면 이런 마음 가짐으로 가시면 조심도 하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저도 인도에서 이런 마음 가짐을 못 가져서 절반은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일단 작은 돈, 작은 사기는 당해도 그만이라고 생각하세요. 아무리 조심해서 여러 번 사기와 바가지를 당하게 됩니다. 조심은 하돼 이미 당한 사기는 과감하게 좋은 추억이었다고 생각해 버리세요.

 

신기하게도 한국 와서 사기당한 것도 재미있는 추억거리가 되더라고요. 그런데 그 20루피... 10루피.. 때문에 싸우고 기분 상하고 하면 여행의 즐거움이 뚝 떨어집니다. 

 

기안 84가 여행을 잘했다고 생각하는 점이 바로 이런 마음 가짐으로 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당해버리고 허허 웃고 마는 그런 마음가짐으로 인도에 간다면 어딜 가도 즐길 수 있는 것이죠.

 

또 그들을 이해하려고 하지 마세요. 있는 그대로로 바라보고 다름을 인정하셔야 합니다. 저 사람들 도대체 왜 이럴까?라는 생각을 하지 마세요. 이해하려들면 결국 이해 불가라는 답으로 돌아옵니다. 그냥 인정하시면 됩니다. 

 

아.. 나와 다르구나. 우리와는 다른 문화를 지녔구나라고 하면 마음이 편하고 색다른 경험이 됩니다.

 

 


인도에 몇 번 다니면서 아직도 인도에 이해가 안 되고 조심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조심은 해야 하지만 여행을 왔다면 이런 것도 추억이지 하는 마음으로 다름을 인정하는 시선을 다녀보세요.

 

그럼 인도 엄청 매력 넘치는 나라입니다. 어디 가서도 못할 경험을 한 나라에서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살면서 인도는 꼭 가보세요.